본문 바로가기

일상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반응형

원하는 삶을 사는데 제일 큰 

장애물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이에요..



독립을 하던, 창업을 하던

내가 원하는 삶을 선택하던

실패를 하면 어떻게 하죠.




누구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가지고 있어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해

시도하지 않는다면 평생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기는 힘들어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실패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 보는 거에요.


실패가 나쁘다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해요.

가장 큰 장애물인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무엇이든 시작도 할 수 없게 만드죠. 


실패하거나 성공하거나 둘중에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지만 우리네 인생은

그런 흑백논리로 설명될 수는 없어요.



목표를 정하고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작하면서 실패를 해야 조금씩 조정이 

가능하고 그 조정을 통해서야

장기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요.


그래서 실패는 조정과정이라는 

관점으로 바꾸어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겠죠.


궁극적인 실패는 내가 포기해야 실패가 돼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죠.




성공한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많은 실패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이에요.


에디슨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라는 말이

새삼스럽게 느껴지네요.


미켈란젤로는 

사람들이 내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안다면

하나도 나의 작품들이 훌륭해 보이지 않을것이다



내가 나다운 삶을 살려면

엄청난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실패를 할까봐 시도하지 않고 있다면

앞으로 다가올 내 삶도 

결코 원하는 삶을 살 순 없을 거에요.


지금 이 순간 준비하는 과정부터

 어떠한 실패도 두려워 하지 않고

실패는 조금의 조정과정이라 생각하고

나아간다면 어쩔수 없이 필연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밖에 없겠죠.


실패는 내가 포기하기 전에는 

결코 나에게 오지 않아요.




두려워하지 말고 

인내하고, 집중하고 의지력을 발휘해

나다운삶, 내가 원하는 삶을 

언젠가는 살아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