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존감높이는법 매일 조금씩 쉽게 자존감을 높이는 간단한 테크닉

반응형

자존감올리는법 매일 조금씩 쉽게 자존감을

올리는 테크닉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하루에 많은 일들을 하고싶고 

이루고싶다는 욕심이 드는게

보통사람의 심리겠죠.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의 병이기도 하죠.


TO DO 리스트에 보면 하루에 해야될것이

자꾸만 늘어가 열가지가 넘는 경우가 많아요.

막상 하루를 마감할때가 되면

'오늘 해낸게 하나도 없어 ㅜㅜ'




내일부터는 조금 더 의지있게 해내야지

하며 마음을 다잡아보지만

몇개월이 지나고 나면 

'내가 왜 이렇게 안될까?' 자책만 남게되죠.

이런 악순환의 반복으로 나의 자존감은 

점점 바닥으로 내려가기만 합니다.


그래서 매일 조금씩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젼, 목적이 있다면 그곳에 도달하는 것에

집착하면 안됩니다. 

비젼과 목적은 나에게

방향만 가르쳐 주는 것이에요.

비젼을 의미와 목적이 있는 하루를 

살기위한 수단, 나침반으로 사용하는 거에요.


중요한 것은 나자신, 나스스로가 오늘 이순간

유능하고, 가치있고, 쓸모있는 인간으로

느껴지는냐, 그렇지 않냐는 것이에요.




목표, 비젼에 도달하던 안하던 별상관은 없는데

오늘 만족스럽게 나의 가치를 실현했느냐, 

안했는냐가 중요한 것이겠죠.


타인의 시선이나 의견대신 나의 기준대로

만족스러운 하루를 보냈는지가 중요해요.

자기존중 = 자존감.


내가 자존감이 생기고 나자신을 존중할 수 있으면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요.

내가 지금의 나의 존재만으로도 

만족한데 다른사람들이 만든 기준대로 

더이상 살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내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타인의 기준, 기대에 따라 살게 됩니다.


결국 그기대가 나의 기대로 바뀌게 되고,

나자신의 기대를 더 높이게 되어

이일들을 해내야지 내가 정말 가치있는 

인간이라는 착각속에 빠져 살게 되요.


그리고 현재의 내가 불행하기 때문에

넘쳐나는 욕심으로 빨리빨리 내 목표를 

이뤄야해 하며 자신을 채찍질하게 되죠.




이런 압박, 부담속에서 하루 하루를 살다보니

만족스러운 현재를 사는 것이 아니라

불안한 미래만 살게 되는 것이에요.


지금 해내야 하는 일에 하나도 집중못하고

불안정하니까 욕심이 생기고 그욕심으로

인해 불안해지고 결국 실패하고 마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이 저녁에 샤워후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면 자기 존중을 할 수 있을까요?




나의 가치를 실현하고 나스스로를 유능하고,

쓸모있는 인간이라고 느껴져서 자존감이 확

올라갈 수 있는 간단한 테크닉을 소개할게요.



1.비젼과 목적은 수단일뿐이다.

집착하지 마시고 성공, 도달에 신경쓰지

마세요. 항해를 하면 나침반은 수단일 뿐

그것만 쳐다보며 배를 운항하지 않아요.

큰방향만 확인하며 눈앞의 파도, 암초,바람에

집중하며 항해를 합니다.


2.모든욕심, 기대를 버린다.


3.대신에 황금룰 만들기


"나를 존중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해야할까?"


"내 비젼쪽으로 나아가려면

오늘 무엇을 해야 할까?"




그리고 매일 딱 하나만 할일을 적습니다. 

오늘 그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기

이거 하나만 하면 오늘 하루 

정말 뿌듯하다고 느끼는 일이면 충분해요.


오늘 30분 런닝하기 등

가장 쉽고 간단한 것이면 좋아요.

나중에 이것에 익숙해 지면

그때부터 조금씩 난이도를 올리면 됩니다.




"하루의 한가지 자신과의 약속지키기"

그러면 충분히 뿌듯하고 자신을 존중할 수 있어요.


포스트잍에 하루한가지를 적고

약속의 거울에 붙혀보세요.

오늘 내가 선택한 일이 이거야!!


의식적으로 오늘 내가 선택한 일을

그일이 재미있든, 재미가 없든

내가 선택한 의무로서 해내봅니다.

성실하게, 양심적으로 나와의 

약속을 지켜냅니다.




너무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내가 선택한 일을 오늘 다해냈다는 것만으로도

나자신을 더욱 존중하게 될것입니다.


행복을 미래에 걸지 마세요.

매일 이순간 즐기면서 하는

지금의 일이 중요한거죠.


천천히 하면 부드러워지고 부드러워지면 빨라진다.

"SLOW IS SMOOTH AND SMOOTH IS FAST"

불안과 욕심안에서 헤매기보단

매 순간에 집중하면 목표를 더 빨리 

이룰수 있어요.




이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간단한 방법

이었어요. 이글을 믿지 마시고

한달만 실천해보고 달라진 나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