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명상 이란 무엇인가? 명상의 실체 난이도에 따른 4가지유형 살펴보기

반응형

최근에 명상을 시작한지 일주일 정도 되었네요.

마음이 심란하고 우울증증세를 알아봤더니

내가 해당되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아침에 5분 + 15분 명상을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아

좋았는데 며칠이 지나니 이걸 왜 하나

싶고 도대체 명상이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들어 명상자체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진짜 명상이란?

우리나라에서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명상이란 그저 마음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만이 명상의 전부는 아니라고 합니다.


명상이란? 명상의 실체 4가지 영역


명상을 하는 목적이 중요합니다.

평화로운 마음을 위한 명상, 상대적인 깨달음을 

얻기위한 명상,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명상등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면 

다양한 명상법 중에서 어떤것을 해야할지 

찾을 수가 없고,


목적과는 다른 명상법으로 명상에 대해서

실망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가지 명상영역

1.힐링명상 - 마음의 상태를 바꿔주는 명상, 편안한 마음

2.마음챔김 명상 - 현실은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3.집중명상 - 집중력향상

4.관조명상 - 절대적인 깨달음을 얻게하는 명상


뒤로 갈수록 어렵고 심오한 명상법입니다.


1.힐링명상



잡념을 떨쳐내고 마음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명상으로 우리나라에서 명상관련 프로그램이나 

방법들을 찾아보면 90%이상이 힐링명상이라고 해요.


제가 봤을때 직금 제가 하고 있는 명상방법이기도

하지만,  머리가 아파 진통제를 먹는것과 같은

명상 방법인거 같아요.


생각이 사라지고 고요한 상태가 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머리아픈것의 원인과 치료를 찾지않으면

진통제에 계속 의존하고 약발이 잘 안받는 것처럼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않고 그 순간

단기적인 상태를 바꾸는 데만 치중한 명상방법입니다.


이명상 방법의 문제점은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는 

거에요. 명상원에서는 깨달았는 느낌이 나는데

거기서 나오자 마자 다시 혼란상태에 

빠져드는 분들이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인거죠.


단기적인 고통이 심한분은 이명상을 통해

일단 진정될 필요가 있겠지만, 

이것이 명상의 전부는 아니라고 해요.


2.마음챔김 명상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키워주는 명상이에요.


우리는 우리의 일상들을 굉장히 주관적이고

상대적으로 바라보고 그것이 현실이라고

인식을 하게 되죠.


좋다, 나쁘다 등 주관적인 의미부여를 하고

이게 현실인지, 아님 나만의 망상일 뿐이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마음챔김 명상으로 모든것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슴에서 화가 치밀어오른다면

잠깐만 생각해 보는거죠.

의식적으로 그 분노를 바라보면

화가 났는지를 알아차리고 내가 그화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휘둘지리 않고

담담하고 냉철하게 그 현상을 알아차리고

바라볼 수 있게되는 거죠.




이명상은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고

현실을 훨씬더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모든 현상을 냉철하게 관찰하기 또한

하나의 명상 방법이에요.


3.집중명상



이제부터는 조금 어렵고 심오한 단계로

들어가는 명상입니다.


마음챔김은 생각을 알아차릴 뿐 다스리지는

않느데, 집중명상은 한문제에만 집중해서

다른잡념을 떨쳐버리고 그문제만 

다스리는 것이에요.


눈을 감고 호흡에만 집중하던지

손을 비벼 그감각에만 집중한다던지 하는데

잡념을 떨쳐버리는 것은 많이 

힘든 명상입니다.


4.관조명상. 깨달음의 명상



객관적으로 내생각을 바라보면 내생각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내가 나를 바라보면 

나는 내가 아니라는 말이 되겠죠.


나를 바라보는 나는 무엇인가?

내이름이 나인가? 이름을 바꾼다면 내가 아닌가? 

내모습이 나인가? 성형을 한다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


이처럼 본질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되겠죠.

이것의 영역이 넓어지면

신념, 가정, 관념, 지식, 문제 안에서

모든것이 원래 무엇인가하는 의문을 

품게 되고 그 깨달음을 얻기 위해 명상에

빠지게 되는 거죠.


성철스님의 깨달음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이 한마디로 모든 세상의 이치를 

말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사랑이란 무엇인가?

인간관계가 무엇인가?

관조명상을 통해 근본적인 의미를 

깨닫게 되면 비로써 나를 괴롭히던

원인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나의 문제는 내가 그 깨달음을 얻어야

비로써 해결될 수 있는 것이겠죠.